제15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행사명 : 제15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기간 : 2022.10.27. (목) - 2022.10.28. (금)

장소 : 제주 섬오름 호텔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 일본경제산업성, 중국문화여유부

Task : 운영/총괄, 정부 관 회의 및 기업 교류회 진행, 회의장 조성, 장치/장비 관리, 참석자 관리 및 의전, 만찬/오찬 준비, 참관 투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일본 경제산업성, 중국 문화여유부와 함께 10월 27일(목)부터 28일(금)까지 ‘제15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 포럼’을 열고 3국의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협력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 포럼’은 3국 간 문화콘텐츠산업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협의체로서 관련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 간 교류를 지원하는 행사이다. 2002년부터 3국이 번갈아 개최해오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난 2년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했으나 이번에는 3년 만에 제주도에서 현장 행사로 열었다. 다만 중국은 코로나 등의 사유로 비대면으로 참석했다.

10월 27일(목), 정부 간 회의에서는 문체부 김재현 콘텐츠정책국장을 비롯한 일본과 중국의 국장급 인사들이 함께한 가운데 ‘3국 실감콘텐츠 산업 현황과 교류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각국 정부 관계자는 ‘3국 실감콘텐츠 산업 현황과 교류 협력 방안’을, 공공기관 및 협회 관계자들은 ‘3국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협력 및 합작 추진’을 주제로 발표했다.

28일(금)에는 3국의 대표 콘텐츠 기업*들이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교류회를 통해 상호 연계망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3국 기업 간의 교류를 더욱 확대하고 신뢰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 ㈜디스트릭트, ㈜애니펜, ㈜닷밀 / (일본) ㈜모구라, ㈜하시라스, ㈜다이나모 어뮤즈먼트, ㈜구겐카 / (중국) 양업과학기술그룹, 미구문화과기유한공사, 북경당홍제천국제문화과기발전집단